본문 바로가기

Review/ETC

초텍 7in2 USB C타입 허브 맥북 프로 멀티포트 썬더볼트 HUB-M24-GY 리뷰!

728x90
반응형

오늘은 열심히 M2Pro 14인치 맥북을 예약구매하고 일하고 있었는데 카톡이 왔다. 이제 월급루팡이 아니라 조금 늦게 확인했는데…

….? 뭐지 난 뭘 산게 없는데…맥북 때문에 돈아껴야 하는데…하고 기억을 더듬어보니 리뷰이벤트 참여를 했다.
아아아!! 아자! 꽁짜로 허브 받는다~~하고 기분 좋게 다시 일을 했다. 아직 배송이 오려면 멀었지만 미리미리 리뷰를 작성해서 저장해놔야지!

사실 나는 VAVA 허브를 갖고 있다.

(뭔데 아직도 8만원이나 하지…?거기에 해외구매)
맥북 프로 2018때 USB-A포트가 없어서 아쥬 고생..특히 그땐 C Type도 별로 상용화되지 않아서 필수탬이였다.
여튼 있지만 그 제품은 선이 있어서 달랑달랑 들고댕기기 싫어서 부착형…?에 리뷰이벤트를 넣었는데 당첨됐다!!



일단 가격은 72650원 아마 저 쿠폰은 상시할인일테니 저가격으로 보면 된다. 네이버 멤버쉽 적립 7890원까지 받으면 대강 6.5만에 구매 가능하다.

https://naver.me/GZj4Wj1S

7in2 C타입 멀티포트 USB 허브 : CHOETECH

모든 것이 한 번에 가능한 맥북 멀티허브 입니다. 2개의 USB포트, 랜포트, HDMI, 썬더볼트 포트, SD카드 리더 등 꼭 필요한 포트만 모아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smartstore.naver.com

구매링크는 요기!

어디 무슨제품인가 봐보면..


요로코롬 랜포트+썬더볼트 단자 1개, HDMI단자 1개 USB 3.0포트 2개, Micro SD 및 SD카드리더로 구성된다.
궁금한 점은 썬더볼트 2개로 연결되면…대역폭이 넓어지니 더 빠를려나…? 아닐것같은디…하는 마음…?

사진을 보아하니 이 제품을 사용하면 새로구매한 M2Pro 맥북프로의 맥세이프 포트는 사용 못할 것 같다. 사실 PD로 충전하는게 편해서 외부에서는 잘 이용하지 않을 것 같아서 크게 불편한점은 아니다.

랜 포트도 1기가 짜리 포트다. 우리집은 500MB짜리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저정도는 필요 없지만 여튼…

일단 와보면 성능비교를 해봐야지!

도착했다!

구성품은 단촐하다. 다른건 쓸모없고 본품만 봐보도록 하자


제품의 마감은 깔끔하다. 맘에 안드는건 초텍 로고…?
로고를 좀 이쁘게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다.

구매한 M2Pro가 안왔기 때문에…ㅠ 2018 맥북프로로 Test를 진행해보도록 했다. (사실 Test라고 하기도 민망하다.)


먼저 이번에 구매한 WD Black P40 외장 SSD의 속도를 맥북 기본포트로 측정해보았다.
쓰기 575MB/s 읽기 742.6MB/s로 나왔다.
USB3.2gen2x2로 사용하면 2000MB/s까지 가능하다는데 썬더볼트3로는 생각보다 안나왔다.

그럼 맥북에 초텍 7in2 USB C타입 허브를 장착하고 속도를 측정해보자.

읽기는 더 빨라지고 쓰기는 비슷한속도가 나왔다.
왜…? 🤔 왜지…? 그냥 오차정도로 봐야하나.

이번엔 USB 3.0으로 연결하여 측정

USB 3.0의 이론상 최대 속도는 5Gbps=약 625MB/s지만 실제론 354.6MB/s정도가 나왔다.

다음은 USB3.0으로 WD Black P10의 속도를 측정해 봤다.

외장 하드라 그런지 속도가 처참하다. 얘는 최대 140MB/s속도라는데..100MB/s정도면 나름 준수하게 뽑아낸거다. 이거보고 SSD다시보니 선녀네..
어쩌다보니 WD Black 시리즈 리뷰같네…

그렇담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옮길때 얼마나 걸릴까?
15.2GB짜리 Test영상을 옮길때

위에서부터 P40 SSD 썬더볼트/USB3.0/P10 USB3.0이다. 역시 SSD+썬더볼트 조합이 최고다.

그럼 외장SSD/HDD 두개를 동시에 연결해서 동시에 파일을 옮기면 속도가 떨어질까..?


정답은 No! 랩2는 잘못누른거고 P40은 단일포트 연결이랑 비슷한 28초 P10도 단일포트 연결이랑 비슷한 2분17초가 나왔다.
사실 썬더볼트3의 대역폭이 40Gbps니까 당연한 결과인가..? 사실 초텍 7in2 USB C타입 허브가 두개의 썬더볼트3의 포트와 연결되니까 두배의 대역폭을 갖나? 해서 실험한건데 40Gps=약 5000MB/s라 난 무슨짓을 해도 채울 수 없다. 여튼 실험은 끝
더 다양한 Test를 해보고 싶지만 힘이없다…

여튼 사용해보니 선으로 연결하는 허브와 다르게 움직일때 달랑거리지 않아 편하고 일체감이 좋다. 색도 비슷해서 이쁘다. 1000Mbps랜포트가 있어 출장지의 똥같은 Wifi속도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허브를 통해 연결해도 직접연결한것과 다름없는
속도 및 많은 수의 장치를 연결해도 속도저하가 없는
점도 만족스럽다.

단점은 C Type이 하나밖에 없는 회사 노트북에는
연결할 수 없다는거…? 온전한 맥북용 허브인듯하다.

맥북들고 돌아댕길일이 많은 분들은 구매를 추천한다.
난 덜렁거리는 VAVA허브보단 초텍제품이 만족스러워서 잘 사용할듯 싶다.

‘(주)샘빌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추가

맥북프로 14인치가 와서 사용해봤더니..케이스와 호환이 불가능하다. 맥세이프는 가려지고 투명 케이스 장착한 상태에서는 사용 불가….ㅠ 케이스 맨날 빼기도 귀찮아서 달랑거리는애 쓰는중… 아직 애지중지쓰는 맥북이라 케이스를 못빼겠다.

728x90
반응형